2026년 재팬 프라이즈 수상자 발표

2026-01-22 15:40 출처: The Japan Prize Foundation

도쿄--(뉴스와이어)--재팬 프라이즈 재단(The Japan Prize Foundation)은 21일 오후 1시(현지 시각) 2026년 재팬 프라이즈(Japan Prize) 수상자를 발표했다. 전자·정보·통신 분야는 신시아 드워크(Cynthia Dwork) 교수(미국)에게, 생명과학 분야는 아키라 시즈오(Shizuo Akira) 교수(일본)와 즈졘 ‘제임스’ 천(Zhijian “James” Chen) 교수(미국)에게 돌아갔다.

올해 재팬 프라이즈에서 드워크 교수는 차분 프라이버시(differential privacy)와 공정성을 포함해 윤리적 디지털 사회 구축을 위한 선도적 연구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아키라 교수와 천 교수는 선천 면역계의 핵산 감지 메커니즘 발견을 인정받았다.

2026년 재팬 프라이즈를 위해 재단은 전 세계 저명한 과학자 및 공학자 약 1만6000명에게 올해 시상 분야에서 활동하는 연구자 추천을 요청했다. 그 결과 전자·정보·통신 분야에서 107건, 생명과학 분야에서 185건의 추천을 받았다. 올해 수상자는 총 292명의 후보 중에서 선정됐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