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뷰어 ‘에이전트리스 액세스’ 출시로 산업 환경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원격 운영 지원

2025-11-12 10:21 출처: 팀뷰어 (프랑크푸르트증권거래소 TMV)

팀뷰어 에이전트리스 액세스(Agentless Access)

서울--(뉴스와이어)--디지털 워크플레이스(Digital Workplace) 솔루션 분야 글로벌 선두 기업 팀뷰어(TeamViewer)는 원격 운영 환경을 지원하는 ‘에이전트리스 액세스(Agentless Access)’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팀뷰어의 엔터프라이즈 플랫폼 텐서(Tensor)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이 기능은 제조업체 및 장비 제조업체(OEM)가 개별 기기마다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고도 기계 및 기타 운영기술(OT) 시스템을 원격으로 접속하고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연결된 생산 환경 전반에 걸쳐 사이버 보안과 규제 준수를 강화하는 동시에 IT 팀 및 OT 팀 모두의 업무 복잡성을 줄여 운영 효율성을 높인다.

팀뷰어 텐서(TeamViewer Tensor)는 OT 및 산업용 원격 운영 환경에 완전히 최적화돼 SW(Schwäbische Werkzeugmaschinen GmbH) 고객사는 이를 이미 활용해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원격 프로그래밍을 수행해 생산 현장에서 기계를 제어하고 자동화하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에이전트리스 액세스는 이를 더욱 확장해 각 기기에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고도 HMI(Human Machine Interface), 레거시 시스템, 폐쇄형 장비 등 다양한 OT 엔드포인트를 중앙에서 관리하고 손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팀뷰어 텐서의 하이브리드 조건부 액세스(Hybrid Conditional Access)와 결합하면 제조업체는 고도로 세분된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안전하고 유연하며 통제된 연결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유지보수 및 문제 해결 워크플로를 단순화할 수 있다.

공장이 점점 스마트화되고 연결성이 강화됨에 따라 산업 시스템은 사이버 공격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가동 중단을 최소화하면서도 핵심 시스템을 보호하고, 규정 준수와 운영 통제력을 유지할 수 있는 안전하고 유연한 연결 솔루션이 필요하다.

에이전트리스 액세스는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된 기능으로, 제조업체가 기기의 소프트웨어를 변경하지 않고도 PLC와 HMI에 직접 유지보수나 문제 해결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제조업체는 보안 위험이나 시스템 중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운영상의 주요 장애물을 제거할 수 있다. 또한 팀뷰어 텐서는 세분화된 네트워크에서도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기반의 원격 접속을 적용하고, 세밀한 액세스 제어, 프로토콜 분리 및 완전한 감사 로그 기록(Audit Log) 등을 통해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이로써 IT 팀은 거버넌스와 가시성을 확보하고, OT 팀은 운영 통제력과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다.

IT와 OT 환경의 융합이 가속화됨에 따라 에이전트리스 액세스는 단일 플랫폼을 통해 두 영역 간의 안전한 협업을 지원한다. 팀뷰어는 오는 18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Microsoft Ignite) 콘퍼런스에서 에이전트리스 액세스를 비롯해 안전한 원격 운영을 위한 혁신 기술을 선보이며, 제조업체들이 사이버 보안과 운영 효율성을 동시에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할 예정이다.

캐롤라인 햄핑(Caroline Hempfing) 팀뷰어 제품 관리 디렉터는 “IT와 OT는 서로 목표가 다를 수 있지만, 운영의 안정성 및 연속성 확보라는 공통의 과제를 안고 있다”며 “에이전트리스 액세스는 이러한 격차를 해소해 제조업체가 규정 준수나 보안을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핵심 시스템에 원격으로 안전하게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는 오늘날 연결된 생산 환경에서 반드시 갖춰야 할 요소”라고 말했다.

이혜영 팀뷰어코리아 대표이사는 “스마트 팩토리 전환과 생산 설비의 디지털화가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산업 환경 전반의 보안과 거버넌스를 강화하는 솔루션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며 “팀뷰어는 새롭게 선보이는 에이전트리스 액세스를 통해 기업들이 운영 효율성과 시스템 가시성을 극대화하고 잠재적 리스크를 예방할 수 있도록 최적의 원격 운영 솔루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